건축상담

자연과 함께 친환경 미래를 설계하는 (주)HB로이건설

  • 질문/답변

    Re: 패시브라 하면 바닥버림위에 고밀집 스티로품 을 시공해야 하지않는지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로이♥♥♥ 작성일18-10-22 16:21 조회63회 댓글1건
    연락처01023995220

    본문

     

    질문에 대한 답변드리겠습니다.

    SIP패널의 경우 기초타설 위 단열재를 시공하더라도 직각으로 단열재가 만나기 때문에 열교가 발생하는 부분이 없습니다.

    글로만 설명을 드리면 이해가 조금 힘드실것 같아 그림으로 보여드립니다^^;;

    파란색으로 칠해진 단열재가 끊김없이 이어져있죠?!ㅎㅎ

    544c0272b4c1701e7cb805515b2af279_1540191

     

    HIP는 스틸(또는 목조)로 구조체를 세우고 외단열로 HIP패널을 붙이는 형태로 진행이 됩니다.

    HIP의 기초단열은 몇리터 기준 패시브하우스로 진행할 것인지, 그리고 두께와 단열재에 대한 건축주의 선택에 따라 다르게 적용 되므로 차이가 있습니다.

    HIP의 단열재가 아무리 구조체보다 두껍고 외단열이라고 해도 기초타설에 구조체가 그대로 연결된다면 호야네님 말씀처럼 조금은 열교가 새는곳으로 작용이 될 수 있습니다.

    주택의 기준에 따라 다르겠지만 패시브하우스를 기준으로 한다면 열선이 끊기는 것이 조금 문제가 되겠지요?! ​

    그 대안으로 거창송정지구의 HIP시공사례를 예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거창현장은 기초 하부와 측면에 압출법 단열재를 시공하고 HIP패널과 기초 측면 단열재를 연결함으로써 주택 전체에 단열이 끊김 없이 시공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1층 바닥 단열재가 외벽까지 밀실하게 시공되지 못함으로써 발생하는 우려는 이미 외부단열에서 차단되므로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544c0272b4c1701e7cb805515b2af279_1540191

     

    위 그림과 같이 바닥부터 옆면까지 끊기는 부분없이 단열재가 계속 연결됩니다.

     

    SIP이던 HIP이던 기초타설을 하기 전 아이소핑크 단열재를 시공할 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단열재는 더 많이 들어가는 것이 패시브하우스의 성능을 높이는 한가지 방법입니다.

    하지만 기초 아래 단열재가 없어도 기본적으로 5L패시브하우스를 구현하기에는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며,

    이전에 여러 패시브하우스 인증사례를 통해서도 검증된 바 있습니다.

     


    그러므로 위에 말씀드린것과 같이 기초단열은 건축주의 선택사항이므로 설계 진행시 다시한번 안내해드리는 사항을 듣고 결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목록

    로이하우스님의 댓글

    로이하우스 작성일

    궁금증에 적절히 답변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