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첨단 단열기술을 적용한 경남 밀양시 패시브 하우스

Jihyun Lee Jihyun Lee
homify 모던스타일 주택
Loading admin actions …

저에너지, 고효율인 친환경 건축이 많은 이의 주목을 받는 가운데 ‘패시브 하우스’는 단연 화제의 중심에 서 있다. 1991년 독일에서 처음 개발된 패시브 하우스는 수동적인 집이라는 뜻으로 외부에서 에너지를 끌어 쓰는 일반 주택과는 달리 내부의 열이 밖으로 새어나가지 않도록 최대한 차단하여 한정된 에너지로 실내 온도를 따듯하게 유지하는 방식으로서 간단히 말해 고기능 단열공법을 이용하여 에너지의 낭비를 줄여주는 주택이다. 

국내에서는 2000년도 말부터 패시브 하우스가 도입되었으며 아직 많은 패시브 하우스 전문가와 기술이 필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다. 오늘 homify 360°에선 국내에서 쉽게 찾기 힘든 SIP 공법으로 완성한 패시브 하우스로서, 경상남도 밀양시 용평동에 자리한 햇살과 행복을 가득 담은 주택을 소개한다. 대지면적 729㎡, 건축면적 117.84㎡의 오늘의 프로젝트는 국내 건축 스튜디오 로이하우스 에서 설계와 시공을 맡았다.

견고하고 굳건한 주택의 외관

homify 모던스타일 주택

주택의 외관은 패시브 하우스의 이미지처럼 견고하고 굳건한 신뢰감을 주는 외관이다. 주택은 패시브하우스의 핵심 단열기술인 SIP 공법 (구조용 단열패널, Structural Insulated Panel)의 구조로 설계되었는데, 여기서 SIP 공법이란 구조용 합성 목재를 양면에 두고 그 안에 고성능 단열재를 일체화시킨 고단열, 고성능 패널을 주 구조재로 사용하여 시공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러한 패널은 화기에 강할 뿐만 아니라 내진, 내풍, 내구성이 우수하며 패시브 하우스의 5가지 특징인 고단열, 고기밀, 고성능 창호, 열교환 환기, 열교없는 디테일을 잘 구현해 줄 수 있는 밑바탕이 된다. 

패시브 하우스에서 단열이 그 무엇보다 중요시 다뤄지는 이유는 충분한 단열을 해도 작은 틈으로 열이 새어나가게 되면 이내 곧 엄청난 에너지 손실로 이어지고 결로와 곰팡이로 인한 피해를 받기 때문이다. 또한, 꼼꼼하게 시공하지 않으면 외풍의 피해를 받을 수 있기에 노련하고 섬세한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한 이유이다.

따스한 햇볕이 빚어낸 행복의 공간

homify 모던스타일 거실

주택은 파사드 곳곳에 크고 작은 개구부를 내어 따사로운 햇살과 아름다운 산의 능선을 공간에 담아냈다. 1층 면적은 116.10㎡로서 약 35평에 달하며 2층 면적은 62.90㎡, 약 19평에 달한다. 거실을 뒤로하여 주방과 다용도실 및 데크가 자리하고 있으며 거실의 반대편엔 안방과 드레스룸이 자리하고 있다. 

높은 천장의 장점을 이용하여 환한 인상을 심어주는 이케아의 펜던트 조명을 설치하였고, 전체적으로 담백하고 차분한 컬러로 밝고 깔끔한 인상의 거실 공간을 조성하였다.

거주자의 개성을 잘 살려낸 아름다운 다이닝 키친

homify 모던스타일 다이닝 룸

우아하고 고풍스러운 분위기의 다이닝 키친은 거주자의 개성을 한껏 표현해주는 매력적인 공간이다. 거실과 나란히 볕 잘 드는 방향에 자리하고 있어 공간엔 따스한 햇볕이 가득하다. 천장엔 몰딩 장식과 우아한 펜던트 램프를 더해 한층 더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강조했으며 벽면 한쪽에 플라워 패턴의 벽지로 포인트를 주었다. 다이닝 가구는 부드러운 곡선이 살아있는 우아한 자태를 가진 제품으로 선택하여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어냈다.

언제나 걸어 내려가고 싶어지는 계단

homify 모던스타일 복도, 현관 & 계단

작은 창문 하나가 지루해질 뻔 했던 긴 계단 공간을 언제나 걸어 내려가고 싶어지는 계단 공간으로 바꾸어 놓았다. 정면의 작은 창문은 사시사철 외부의 아름다운 모습을 프레임에 담아내며 마치 살아있는 한 폭의 그림을 감상하듯 이색적인 공간 경험을 선사한다. 따스한 원목 계단, 독특한 디자인의 펜던트 램프, 밝은 색감이 모여 공간에 아름다운 조화를 이뤄내었으며, 공간을 지나가는 이에게 소소한 행복을 느끼게 해준다.

기능적인 드레스룸

homify 모던스타일 드레싱 룸

한정된 공간을 더욱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드레스룸의 옷장은 좌우로 맞춤 제작된 제품을 설치하였다. 충분한 행거, 수납공간을 제공하며 다양한 용도와 사이즈의 소품을 보관할 수 있도록 각기 다른 사이즈의 수납공간을 마련해두었다. 짧은 일자 동선을 구축하여 좁은 공간에서도 불편함이 없으며 전체적으로 개방감 있는 드레스룸 공간을 연출할 수 있었다.

근사한 스파 욕조가 있는 욕실

homify 모던스타일 욕실

드레스룸을 지나면 스파 욕조가 있는 근사한 메인 욕실과 마주하게 된다. 2인 이상이 사용할 수 있을 만큼 넉넉한 공간을 제공해주며 다양한 스파 기능과 샤워기를 겸비한 기능적인 욕조이다. 욕조 옆엔 작은 창을 두어 원활한 환기와 통풍을 위해 작은 창을 두었으며 손잡이를 잡고 안쪽으로 당기면 절반만 열리는 형태로서 욕실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해주기에 적합한 방식이다.

여유를 만끽할 수 있는 2층 테라스

homify 모던스타일 주택

주택의 2층에는 두 개의 넓은 테라스 공간이 마련되어 있으며 모두 파사드 정면을 향해 계획되어 있어 따사로운 햇살이 가득한 공간이다. 또한, 푸른 하늘과 멀리 보이는 아름다운 산의 능선이 눈 앞에 펼쳐지고 상쾌한 자연의 바람과 공기를 한몸에 느낄 수 있는 매력적인 공간이다. 삶의 여유가 담긴 오늘의 주택, 누구나 한 번쯤은 꿈꿔보았을 근사한 드림 하우스가 아닐까.

오늘의 기사가 도움 되었다면 다음의 기사를 통해 더 많은 아이디어를 얻어보자.

빛의 유희가 빚어낸 섬세하고 감각적인 주택

경사진 산의 지형과 하나가 되어 근사한 풍경을 담아낸 주택

심플함이 생명, 미니멀리스트라면 주목해야 할 화이트 하우스

건축/인테리어 전문가를 찾고 계시나요 ?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연락처를 남겨 주시면 적합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