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시브 하우스

자연과 함께 친환경 미래를 설계하는 (주)HB로이건설

  • home
  • 패시브 하우스
  • 미디어/뉴스
  • 미디어/뉴스

    사람을 배려한 똑똑한 집을 만든다...㈜HB로이건설 스마트로이 시스템

    페이지 정보

    작성자 로이하우스 작성일16-08-05 17:35 조회1,496회 댓글0건

    본문

    (스마트로이는 패시브·저에너지 주택을 위한 홈 에너지 관리시스템으로, 주택의 일반적인 접근방법이 아닌 가장 진보된 기술과 공법, 그리고 인간을 위한 친환경적인 건축 설계로 요약될 수 있다.
    주택 및 소형건물의 냉난방설비에 대한 지능적인 제어 및 에너지 관리에 포인트를 맞춰 최적의 실내환경을 제공하면서 최소의 에너지만 사용케 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내·외부 환경, 전력 및 가스사용 등을 모니터링하고, 보일러나 환기장치, 에어컨 등의 가동을 컨트롤 한다. 간단히 말해 집은 하드웨어, 스마트로이는 소프트웨어 라고 생각하면 된다.
    집 자체가 스스로 정보를 모은 후 그 정보로 학습을 하고, 작동되는 것이다. 그리고 매일 사람의 활동패턴을 기록하여 그 정보를 기반으 로 거주자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여러 가지 일들을 집이 스스로 처리한다.
    모든 장치는 무선통신기능이 있으며, 측정장치들은 배터리로 작동하고, 배터리 잔량도 무선으로 확인할 수 있다. 집이 먹고사는 공간을 벗어나 하나의 사물인터넷이 되어 사람에 대한 케어 기능을 하는 셈이다.
    스마트로이는 크게 측정장치, 중앙난방제어장치, 전력측정 제어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이 외에도 보안관련 시스템, 조명제어시스템, 폐열회수환기시스템 등 다양한 옵션이 갖추고 있다.
    메인허브에서는 온도, 습도, CO2 그리고 소음까지도 측정이 가능하다. 1층 거실에 설치된 메인허브는 실내 다른 위치나 외부에 있는 모듈(최대 6개)로부터 측정신호를 받아 취합하고 와이파이를 통해 서버의 개인별 계정에 데이터를 전송한다.
    수집된 데이터를 통해 자동 난방제어장치는 온도를 효율적으로 조정한다. 이것이 현재 시중에 나오는 IoT기술과 가장 차별화된 점이라고 할 수 있다.
     IoT는 집안 가전제품을 원격조정하는 정도지만 스마트로이는 알파고 같은 자기학습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집의 환경을 스스로 분석하여 관리해준다. )
    - 본문내용 중..

    이 기사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스마트로이는의 가장 기본적이 목적은 주택 최적의 환경을 최소의 에너지로 유지할 수 있도록 조절해주는것이다.
    스마트로이가 난방비를 어떻게 절감하는지, 스마트로이에는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 IoT와는 어떻게 다른지 알 수 있다.

    "사람을 배려한 똑똑한 집을 만든다...", <대한뉴스>, 2016년07월29일, 김준호기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